다리 통증은 근막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욕으로 데우면 요통이나 다리 통증이 완화되는 경우 원인은 근막의 긴장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근막의 긴장으로 인해 발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통의 메커니즘
우리가 어떤 원인으로 통증을 느끼는지는 침해 수용기가 자극되기 때문입니다. 침해수용기는 척수에서 뻗는 신경섬유의 말단으로, 거기에 가해진 자극이 전기신호로 변환되어 통증으로서 뇌에 전해지는 것입니다.
근육에 있어서는, 침해 수용기는 근섬유에는 없고, 근막에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근막이란 근육을 덮는 막이지만, 근육뿐만 아니라 힘줄이나 인대와 같은 연부 조직, 뼈, 혈관, 신경, 내장 등도 근막으로 덮여 있습니다.
즉, 근막에 자극이 가해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요통에 따라 다리가 아프면 다리의 근막에 자극이 가해지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근막에 발통 물질이 발생하는 원인
우리가 통증을 느끼는 것은 침해 수용기가 자극되기 때문이었지만 통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전문적으로는 통증 물질이라고 부릅니다.
근막에 발통 물질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근막에 대한 중적과 유착이 있습니다. 왜 근막에 중적이나 유착이 보이는가 하면, 그것은 국소에 근소혈이 일어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국소에 대한 혈행 불량이 일어나 발통 물질이 생산됩니다. 그것이 근육통과 같은 따끈따끈한 통증을 가져옵니다.
통상이라면 혈액의 흐름에 의해 발통물질도 체외로 배출됩니다만, 혈액순환이 나쁘면 발통물질이 그 자리에 머물러, 한층 더 축적하는 것으로, 통증이 만성화해 가는 것입니다 .
동양의학에서는 瘀血가 만병의 근원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瘀血도 간단히 말하면 혈행 불량을 의미합니다. 서양 동서를 불문하고 혈행 불량이 통증이나 부진의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흥미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막으로 인해 다리가 아프면 개선 방법
요통에 따라 다리가 아프면 근막에 의한 것이라면 스스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욕조에 잠겨 따뜻해진다.
근막으로 인해 다리가 아프면 해당 위치에 혈액 순환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혈행 불량을 개선하는 것으로, 다리의 통증의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바쁘게 지내고 있으면 그만 샤워만으로 입욕을 끝내 버리는 일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쉬는 날 정도는 천천히 욕조에 잠기고, 몸을 따뜻하게 하도록 유의합시다.
스트레칭을 한다
근막에 대한 중적(긴장이 겹치는 것, 코리)에 의해 다리의 통증이 발생하고 있는 경우, 스트레치에 의해 긴장을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종아리에 통증이 나오면 아킬레스건을 늘리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벅지에 통증이 나오면 엉덩이의 근막에 긴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엉덩이의 근육은 다음과 같이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1. 요가 매트나 이불 등에 고향으로 자는
2. 양손으로 오른쪽 무릎을 안고 가슴쪽으로 끌어당기는
3.30초 하면 반대측도 마찬가지로 행한다
무릎을 가슴쪽으로 끌 때 오른쪽 무릎은 왼쪽 어깨쪽으로, 왼쪽 무릎은 오른쪽 어깨쪽으로 비틀도록 끌면 보다 효율적으로 근막을 스트레칭할 수 있습니다.
시술을 받다
스스로는 좀처럼 근막을 풀 수 없는 경우, 정골원이나 정체원 등 시술소에서 봐도 좋을 것입니다. 근막 릴리스 등의 치료에 특화하고 근막에 대한 지식이 있는 시술소를 선택합시다.